헌법이 보장하는 국민의 교육권과 교사의 노동권을 바탕으로 '울산교사노동조합'을 2019년 8월 17일 창립하였습니다.
학부모는 믿음과 기대를 갖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며, 교사는 전문성과 열정을 다하여 제자들의 ‘삶’을 열어 주는 보람을 느끼면서 일할 수 있는 학교를 꿈꾸고 있습니다. 모두가 성공하는 교육사회를 이루어 내며 우리 민족의 상생과 번영・인류의 평등과 공영, 세계 평화와 환경을 가장 소중한 가치로 교육하며 같은 뜻을 가진 국내외 모든 단체와 연대하고, 교육 노동자들과 함께하는 산별노조 입니다.
= 강 령 =
우리는 교원, 학생, 학부모와 소통하여 다함께 성공하는 교육을 이루어 나간다. - 우리는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 싶은 것을 배우고,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사랑으로 대접 받고 차별 받지 않는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힘쓴다. - 우리는 학부모들이 교사와 교육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자녀를 안심하고 학교에 보낼 수 있도록 힘쓴다. - 우리는 교사가 학생들의 ‘삶’을 열어주는 보람을 느끼며 자긍심과 열정을 가지고 학교에서 일할 수 있도록 힘쓴다.
우리는 학생에게 학습과정이 연속성 있게 제공되고, 학습과정과 이어지는 연계진학, 연계취업이 이루어지도록 교육체계를 고쳐 나간다. - 우리는 학생에게 그들의 능력, 변화, 기대에 맞춘 학습과정이 연속성 있게 제공되고 학생이 학습과정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개편에 힘쓴다. - 우리는 학생이 수료한 학습이력에 따라 상급 교육과정으로 연계진학을 할 수 있도록 진학제도를 개혁하여 무한경쟁 입시제도를 철폐하는 데 힘쓴다. - 우리는 학생, 학부모가 교육비 고통, 입시 전쟁, 취업 불안에서 벗어나도록 ‘3무교육복지’를 실현하는 데 힘쓴다.
우리는 교사들이 신뢰하고, 조합원이 주인 되는 친절한 노동조합이 되도록 힘쓴다. - 우리는 조합원의 의사결정 참여를 최대한 권장하여 조합 내 참여민주주의를 실천한다. - 우리는 교사들의, 교육자로서 전문성과 민주시민으로서 사회적 역할을 키우고, 사회적으로 존경받고 근무여건과 소득이 좋아지도록 힘쓴다. - 우리는 교사의 다양한 교사노조 설립과 가입을 촉진하고, 교사노조의 단결과 연대에 힘쓴다.
우리는 학생이 삶의 주인이 되도록 돕고 상생과 번영, 평등과 평화,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귀히 여기는 교육에 힘쓴다.
우리는 우리와 뜻을 같이하는 국내외 모든 개인, 단체와 연대하고, 교육에 종사하는 모든 이들과 단결한다.